Windows XP에서 메모리를 시스템 캐쉬에서 사용하도록 설정함으로서 시스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메모리를 시스템 캐쉬로 사용하도록 설정하면 Windows XP는 시스템 메모리의 약 4MB를 디스크 캐쉬에 사용하며, RAM이 충분한 경우(256M 이상) 전체적인 성능이 향상된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1. 시작/제어판/시스템을 클릭한다.
  2. 고급 탭을 클릭한다.
  3. 성능설정 버튼을 클릭한다.
  4. 성능 옵션창의 고급 탭을 클릭한다.
  5. 메모리 사용 계획에서 시스템 캐쉬를 선택한다주1.
    시스템 캐쉬 설정
  6. 시스템재 부팅한다.


디스크 캐쉬를 사용한 성능향상에서 언급했듯 XP에서는 메모리를 시스템 캐쉬에 사용하도록 설정함으로서 시스템 성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사실 시스템 캐쉬는 Windows Server 2003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하도록 설정주1되어 있으며, XP에서는 기본적으로 사용하지 않도록 설정되어 있다.

시스템 캐쉬는 디스크로 부터 정보를 다시 읽는 대신에 메모리로 부터 정보를 읽도록 함으로서 서버의 성능을 개선하도록 고안되었다. 만약 XP를 서버로 사용하고 있다면 시스템 캐쉬를 설정하고 Server 서비스를 변경함으로서 넷트웍 성능과 전체적인 시스템의 성능을 다소 개선할 수 있다. 절차는 다음과 같다.

  • 시스템 캐쉬 설정
    1. 시작/실행/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다음 레지스트리로 이동한다.
      HKLM\SYSTEM\CurrentControlSet\Control\Session Manager
      \Memory Management
    3. 우측 패널에서 REG_DWORD형의 LargeSystemCache1로 설정한다. XP의 경우 기본값은 1이다.
      0 시스템 캐쉬 사용 안 함. 즉, 메모리를 프로그램에대해 사용되며 넷트웍 프로그램에대해 최대 속도를 보장한다. 즉, I/O 기능에대해서만 캐쉬 메모리를 사용한다.
      1 시스템 캐쉬 사용. 즉, 메모리는 시스템 캐쉬로 사용되며 파일 공유에대해 최대 속도를 보장한다. 캐쉬가 꽉찬 경우 I/O 기능에대해 프로그램 메모리를 사용한다.
    4. 시스템을 재 기동한다.

  • Server 서비스 설정주4
    1. 시작/실행/regedit를 입력하고 확인을 클릭한다.
    2. 다음 레지스트리로 이동한다.
      HKLM\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lanmanserver\parameters
    3. 우측 패널에서 REG_DWORD형의 Size3으로 설정한다. XP의 경우 기본값은 1이다.
      1 최소 메모리 사용
      2 균형
      3 파일 공유와 넷트웍 프로그램에대한 최대 속도
    4. 시스템을 재 기동한다.

사실 필자는 시스템 유틸리티는 거의 사용하지 않는다. 시스템 유틸리티(레지스트 청소기, 시스템 최적화 도구등)를 사용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가장 큰 이유는 대부분의 시스템 유틸리티는 시스템 성능에 도움을 주기보다는 시스템 성능을 오히려 저하시키는 경향이 있기때문이다.

필자가 시스템에 설치하고 사용하고 있는 유일한 시스템 유틸리티가 오늘 소개하는 CachemanXP 이다주1. CachemanXP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기본적으로는 시스템의 각종 캐쉬를 관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지만 캐쉬 관리자외에 시스템 성능 향상에 도움이 되는 확실한 트윅만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이기도 하다.

따라서 오늘은 CachemanXP를 간단히 소개하겠다. 한글판을 원하는 경우 필자가 한글화한 한글팩 역시 사용할 수 있다. CachemanXP에서 설정할 수 있는 항목에대한 자세한 설명과 사용법은 별도의 강좌로 올리도록 하겠다.

CachemanXP한글팩은 다음 링크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 한글팩은 압축을 해제한 후 CachemanXP의 설치 폴더에서 Language라는 폴더에 복사하면된다.


CachemanXP에서 제공하는 기능은 다음과 같다주2. .

표1: CachemanXP 탭의 기능
클릭: 그림 확대 정보탭
CPU, RAM, 페이지 파일의 사용율을 모니터하고 피활성 프로그램이 차지하고 있는 RAM을 복구할 수 있는 RAM 복구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아울러 우측 패널의 프로그램 목록에서는 각 프로그램별로 RAM 사용량을 줄일 수 있다. 실행중인 프로세스를 죽일 수도 있기때문에 간단한 작업 관리자로 활용할 수 있다.
클릭: 그림 확대 캐쉬탭
시스템의 각종 캐쉬를 설정한다. 설정할 수 있는 항목은 대용량 시스템 캐쉬, 아이콘 캐쉬, DNS 캐쉬, 인터넷 탐색기 캐쉬, 사용되지 않는 파일 캐쉬를 설정할 수 있으며, 캐쉬 파일 초과 시간과 휴면 파일의 수를 제한할 수 있다.
클릭: 그림 확대 트윅탭
시스템 성능 향상에 도움이되는 확실한 트윅들만 모아놓았다. Windows 탐색기 크래쉬의 한 원인인 AVI 미디어 핸들 처리기 제거, 풍선 도움말, 넷트웍 자원 자동 검색, 파일명 완성등을 설정할 수 있으며, 치명적 작업 쓰리드나 지연된 작업 쓰리드등로 설정할 수 있다.
클릭: 그림 확대 백업탭
CachemanXP로 시스템 설정을 변경하기전에 시스템 설정을 백업할 수 있다. 처음 CachemanXP를 설치하면 설치시 시스템 상태가 자동적으로 백업되며, 필요한 경우 백업 포인트를 설정하고 문제가 발생한 경우 복원할 수 있다. 설정을 변경하기전에는 반드시 백업을 한 후 시도하는 것이 좋다.
클릭: 그림 확대 옵션탭
시스템 알림 영역의 아이콘의 모양 및 기능을 설정할 수 있으며, CachemanXP의 핫키를 설정할 수 있다. 아울러 CachemanXP의 우선 순위를 실시간으로 설정하면 작업 관리자 대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표2: CachemanXP 버튼의 기능
 
보고서 생성 간단한 시스템 정보와 현재 기동중인 프로세스를 텍스트 파일로 저장할 수 있다.
RAM 복구 RAM 복구는 정보탭의 자동 복구 기능을 이용해서 자동으로 수행할 수 있으며 RAM 복구 버튼을 이용해서 수동으로 수행할 수도 있다
자동 최적화 CachemanXP에서 설정할 수 있는 캐쉬와 트윅을 자동으로 설정한다. 초보자가 사용해도 별 무리가 없는 설정값을 제공한다.
도움말 상황에 맞는 간단한 도움말을 제공한다.
CachemanXP 정보 CachemanXP에대한 간단한 정보가 출력된다.

주1: 디스크 조각모음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O&O Software O&O CleverCache Pro 도 상당히 우수한 프로그램이다. 그러나 이 프로그램은 파일 캐쉬를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예: NeroBurningRom과 같은 CD 기록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예상치 못한 문제를 발생할 수 있다.

주2: CachemanXP에서 캐쉬를 설정할 때 파일 캐쉬 관리는 반드시 Windows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설정하기 바란다. CachemanXP에서 관리하는 것으로 설정하는 경우 O&O CleverCache Pro와 마찬가지로 캐쉬를 자주 사용하는 프로그램과 함께 사용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style="LINE-HEIGHT: 30%">http://www.parkoz.com/zboard/view.php?id=my_tips&no=7806 램디스크 활용방법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