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단어가 아닌 문장 전체를 검색할 땐 따옴표 " "를 사용하세요.

구글 검색창에 어떤 문장을 입력하는 경우, 가령 예를 들어 따옴표 없이 7옥타브 락커 문희준을 입력하는 경우 '7옥타브' '락커' '문희준' 이렇게 세 단어를 포함하는 결과를 찾게됩니다. 그러나 단어를 포함하는 문서가 아닌 특정 문장 전체를 검색하는 경우 문장의 앞뒤에 큰 따옴표 " "를 사용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예) "지름신이 오셨어요"  "파산신도 같이 오셨어요"



※ 특정 단어를 검색 할 때 +의 사용

일반적으로 여러개의 검색어를 입력하는 경우에 구글은 자동적으로 모든 검색어를 포함한 웹 문서를 찾아줍니다. (자동적으로 AND를 포함) 하지만 영어의 전치사나 흔하게 쓰이는 단어인 경우 검색에 별로 중요하지 않다고 해서 버려지는 상황도 종종 있습니다. 특정 단어가 꼭 검색에 필요하다고 생각될 때 +를 단어 앞에 넣어주세요.

예) +파코즈 +에로당



※ 특정 단어를 빼고자 할 때 -의 사용
위와는 반대로 어떤 단어를 제외하려는 경우 단어 앞에 -를 넣어주면 됩니다.

예) +파코즈 +에로당 -로리



※ 사이트내의 검색
특정 사이트 내에서 검색하는 경우도 있지요. 이럴 땐 site:웹주소 를 포함시키면 그 사이트 내에서 검색하게 됩니다. (주소에서 http:// 이부분은 빼주세요..)
가령 '에로당 site:www.parkoz.com' 이런 식으로 해주면 파코즈에서 그 분들을 검색하게 됩니다.

예) 냥이당 site:www.parkoz.com

     site:www.dcinside.com 횽아



※ 링크 페이지 검색
어떤 웹주소의 링크를 포함하는 페이지를 검색할 땐 link:웹주소 를 사용합니다.
예) link:www.parkoz.com



※ 유사한 페이지 검색
검색어에 related:웹주소 를 넣으면 그 사이트와 비슷한 페이지를 검색합니다.

예) related:www.parkoz.com



※ 문서 타입의 검색
특정 문서 타입을 검색에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filetype:파일확장자 를 이용해서 검색하세요.

예)
filetype:doc -> 워드 문서를 검색합니다.
filetype:pdf -> 아크로뱃 pdf 문서를 검색합니다.
filetype:ppt -> 파워포인트 문서를 검색합니다.
filetype:xls -> 엑셀 문서를 검색합니다.



※ 기타
allintitle:단어 -> 페이지 제목에 포함된 단어를 검색합니다.
allintext:단어 -> 페이지 본문에 포함된 단어를 검색합니다.
allinurl:단어 -> url 링크 문장에 포함된 단어를 검색합니다.
allinanchor:단어 -> 앵커 태그(a href=...) 주소에 포함된 단어를 검색합니다.



※ 그 외의 기능
계산기 기능: 잘 알려진 기능이지요. 1+1 이런 식의 간단한 수식에도 유용하지만 복잡한 수식도 가능합니다. 수식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http://www.google.co.kr/intl/ko/help/calculator.html 참조하시길...


특정 단어를 이용한 검색:
어느 지역의 날씨를 알아보고자 하는 경우 검색어와 함께 '날씨'를 붙입니다. 해당 날씨에 대한 정보를 바로 알 수 있습니다. 이 외 '용어' 라던지 '주가' '우편번호' 등의 단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출처: 구글 & 파코즈(송기환 님)
반응형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