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블랙호크 다운을 보셨습니까? 실제 있었던 일을 바탕으로 만든 영화로 영화에 보면 대전차로켓에 헬기가 추락당하는 장면이 나옵니다. 정말 수십만원짜리 무기에 수십억짜리가 당한 셈입니다. 그런데 이게 사실은 빈번하게 일어난다는 것입니다.

전차는 일반적으로 육상에서 최고의 전쟁무기로 통합니다. 가격도 상당히 비쌉니다. 그런데 의외로 대전차로켓에는 취약한 점을 드러내는데 그건 아무리 방어력을 높힌다 하더라도 한계가 있으며, 측면과 후면, 그리고 상단부에 피격 당했을 경우에는 그 역할을 못하는다는데 있습니다. 그래서 중동 게릴라가 매우 선호하는 무기가 RPG-7과 같은 대전차로켓이라고 하는군요.


테러리스트 필수 무기 2종 셋 - RPG-7과 아카보

사실 이는 손쉬운 계산 논리라서 RPG-7 = 메르카바 전차 이렇게 되어버리면 그야말로 전차를 운용하는 측에서는 손해가 막심합니다.

이것이 너무 뼈아팠던걸까요? 돈있고 기술력있는 이스라엘에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연구를 해서 무언가를 만들어 냈답니다.

바로 Active Protection System인데요. 이 APS는 쉽게 말해서 레이다로 360도 전방위를 살피다가 범위내에 로켓이 감지되면 그것을 요격한다는 개념입니다. 실제 개발이 끝나 Merkava Mk.4에 설치했다고 합니다.

실제 지난번 레바논 침공 당시 메르카바 22대가 러시아산 코넷 대전차 미사일에 박살이 나면서 전차량에 장비하려고 한다고 하는군요.



이스라엘의 APS에 대해 조금 더 설명하자면,

현재까지는 HEAT 타입의 로켓만 감지가능하며, 상당히 근거리에서 쏘는 것도 요격 가능하다고 합니다. RPG를 보통 엄폐장소에서 발사할 경우 전차에서 10~30m 정도 거리에서 발사하게 되는데 이를 충분히 감지하고 요격할 수 있습니다.


감지



요격



실제 요격된 RPG-7 탄두




미래에는 Kinetic Energy 탄까지 요격 가능하도록 개발한다고 합니다. 그러면 전차전에서 상당한 우위를 가지게 됩니다. 불시에 날아오는 포탄을 요격해버리고 그것을 바탕으로 상대방을 파악, 포를 발사하게 되니까 말이지요.


Stryker 경장갑 차량에 설치한 모습



레이더와 요격용 미사일


관련 동영상

출처 : 퍼니블로그
반응형

'Scrab' 카테고리의 다른 글

80년대 국내 방영된 추억의 외화들.....  (0) 2009.09.27
해커관련 영화들~  (0) 2008.08.16
e-채널 한권의 책  (0) 2008.01.04
과학의 전문용어의 실체  (0) 2007.05.29
인맥에 관한 짤은 충고들..  (0) 2007.05.02

+ Recent posts